12월 1일 정치 일정: 국회·정당·외교·안보
12월 1일, 국회와 각 정당은 주요 현안 논의에 집중하고, 외교부는 미국과 외교차관 회담을 통해 안보 협력을 강화할 예정이다. 대통령실은 통상 업무를 수행한다.
더불어민주당 정청래 당대표와 김병기 원내대표는 1일 오전 9시 30분 국회 본청 당대표회의실에서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당내 현안을 논의한다. 국민의힘 장동혁 당 대표, 송언석 원내대표, 김도읍 정책위의장, 정희용 사무총장 또한 오전 9시 국회 본관 228호에서 최고위원회의를 개최한다.
국민의힘 장동혁 당 대표는 이날 오전 10시 30분 국회 본관 228호에서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를 접견할 예정이다. 이후 오후 2시에는 인천 미추홀구 주안역 1번 출구에서 열리는 민생회복 법치수호 인천 국민대회에 참석한다. 김도읍 정책위의장도 인천 국민대회에 함께 참석하며, 정희용 사무총장은 오전 10시 상임전국위원회, 오후 2시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한다.
조국 조국혁신당 조국 대표는 이날 오전 8시 20분 '김어준의 겸손은힘들다 뉴스공장'에 출연하고, 오전 9시 50분 국회 본관 당회의실(224호)에서 최고위원회의를 주재한다. 서왕진 원내대표도 최고위원회 회의에 참석하며, 오전 10시 여의도 국민일보사옥에서 아시아 기후금융 활성화 포럼을 공동 주최하고, 오후 2시에는 전경련 회관에서 트럼프 시대 제30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 결과와 향후 전망 세미나를 공동 주최한다.
개혁신당 이준석 당대표와 천하람 원내대표는 1일 오전 9시 30분 국회 본관 170호 개혁신당 대회의실에서 최고위원회의를 개최한다. 이준석 당대표는 오후 5시 명지대학교에서 정치 명사 특강을 진행하며, 천하람 원내대표는 오후 2시 중앙대학교에서 특강을 진행한다.
한편, 대통령실은 1일 통상 업무를 수행하며, 외교부 장관과 2차관은 각각 오전 10시에 실국장회의를 주재한다. 외교부 1차관은 이날 미국으로 출국하여 한미 외교차관 회담을 가질 예정이다. 통일부 장관과 국방부 장관 및 차관 또한 통상 업무를 수행한다. 국가보훈부 장관은 오전 10시 45분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빅데이터 연계 및 활용 강화 업무협약식에 참석하고, 오후에는 한국보훈복지의료공단 및 원주보훈요양원을 현장 방문하며, 원주시보훈회관도 방문한다.
